728x90
300x250
SMALL

땡씨입니다.

이제 날이 따스해지니 더 많은 자전거 라이딩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지 싶답니다.

코로나 장기화로 답답함이 더하니 라이딩인구가 늘지 않나 하는생각이  많이 드는건 당연하지 싶습니다.

코로나 장기화로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것 같습니다.

자전거라이딩으로 건강도 챙기고, 답답함도 해소할수있으니,

자전거의 운동 효과는 심폐지구력 강화, 칼로리 소모로 인한 

지방 및 체중 감소, 체내 콜레스테롤 감소, 관절 및 근육 강화 등 다양하답니다.

한마디로 심신으로 좋은 운동이라고 말할수 있는거죠~

코로나 장기화로 요즘 자전거 인구가 부쩍 급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실내 운동이 어려워지고 또 날이 많이 풀리면서 

야외에서 혼자 즐길 수 있는 자전거 타기를 많은 사람들이 즐기지 않을까 싶어요.

젊은사람들은 롱보드같은것도 즐기는데, 숙달하지 않으면 그 재미가 무지  어렵답니다.

화창한 봄 날씨에 상쾌한 바람을 가르며 자전거 타기를 계획하고 있는 사람도 많을 것이랍니다.

요즘 부쩍이나, 라이딩을 즐기는 인구들을 쉽게 볼수 있답니다.

그러나 때가 때인 만큼 코로나 예방 수칙을 지키며 건강하게 즐겨야 한답니다.

그리고 늘 조심하고 신경써야 하는 부상 등과 사고를 막고 안전하게 타는 방법도 꼭 알아둬야 한답니다.

 그리고 멋보다는 안전을 위해서, 보호장구와 헬맷은 꼭 착용해야 햔답니다.

특히, 헬맷은 꼭써야 한답니다.

제가 병원에 입원하였을때에도, 옆 베드에 있던 사람도 자전거 타다가 머리를 다쳐 큰일 치룰뻔 했습니다.

또, 제 친구는 라이딩을 즐기는데, 모래에 미끄려져 자전거 제어가 안되어서 그냥 자빠링 했어요.

헬맷이 깨질만큼 큰 충격이 있었는데, 만약 헬맷을 안썼으면 정말 큰일날뻔 했지요.

그만큼,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의해서는 꼭 안전 보호 장구를  착용해야 한답니다.

그리고 한낮에 탄다면 선글라스가 필수랍니다. 

선글라스는 햇빛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것뿐만 아니라 먼지, 벌레, 꽃가루 등과 같은 이물질로부터

눈을 보호해준답니다. 

선글라스 선택할때 고려헐점은 달릴 때 떨어지지 않도록 크기가 적당한 제품이 좋습니다. 

그리고, 뜨거운 햇빛 때문에 생기는 화상 방지를 위해서 얼굴, 손, 허벅지 등에는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듬뿍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전거는 단점이 거의 없는 운동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말할수 있는 자전거의 운동 효과는 심폐지구력 강화,  지방 및 체중 감소, 체내 콜레스테롤

감소, 관절 및 근육 과 뼈 강화,스트레스 해소와 정신건강 등 그 효과등이 다양하답니다.

자전거 운동은 특히 하체근력을 발달시킬수있답니다. 

패달을 쉼없이 구른다는게 큰 운동이 되구요, 오르막을 오를땐, 아무리 기어비를 수월하게 한다고 해도,

오르막은 오르막이랍니다.

자전거 타기는 달리기, 수영보다 에너지(칼로리) 소모 많다고 합니다.

특히,자전거는 인체 관절에 큰 무리를 주지도 않고,

 쉬우면서도 누구나 즐길수 있을만큼 재미가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라고 생각 합니다.

자전거 타기는 안전한 운동 중 하나지만 그래도 하체 여러 부위에 통증을 일으킬 수 있으니,

무리가 되지 않토록 즐기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즐기지 못한더면 오래 할수가 없으니까요.

우선 타는 자세가 좋지 않거나 너무 오랜 시간 타는 경우 허벅지, 엉덩이, 꽁무니뼈에 통증이 올수도 있고

심하면 물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충분한 준비운동 없이 자전거를 타거나, 페달에 놓인 발의 위치가 나쁘거나, 균등하지 못한 힘으로 페달을

돌리는 경우에는 무릎이나 발목에 통증이 올수 있다고 합니다. 

또 쉬지 않고 자전거를 1시간 이상 무리하게 타면 엉덩이 부위에 심한 아픔이 온답니다.

ㅋㅋ 소위 똥꼬아픔이라고 할수 있지요.

그리고,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부상이랍니다. 

순식간에 일어나는 넘어지거나 충돌하면 머리, 발목, 손목, 골반 등의 부위에 골절같은 부상이

일어나기 쉽답니다.

그러니, 보호장구는 특히 헬맷은 꼭 착용해야합니다.

자전거도 잘 타는 요령이 있답니다. 

자전거를 타기 전 스트레칭이 가장 중요한데 10~15분 동안 상반신보다 하반신,

특히 허벅지 앞쪽과 바깥쪽 스트레칭을 해 줘야 합니다. 

대부분의 부상이 이 부분에서 발생하기 때문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발목이나 허벅지 뒤쪽의 '햄스트링 근육보다 2배 이상 시간을 들여

스트레칭 하는 것이 좋답니다.

그리고 안장 높이를 맞추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안장이 적절한 위치에 있으면,  

페달링할때 발에, 무릎에 무리가에 적게 온답니다.

안장이 너무 높으면 무릎 뒤쪽, 안장이 너무 낮으면 무릎 앞쪽에 통증이 잘 생긴다고 보면은 됩니다. 

반대로 무릎 뒤쪽에 통증이 느껴질 경우 안장을 조금 낮춰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몸에 맞도록 피팅을 한다고 봐야 하는거지요.

그리고, 나이에 따라 속도 조절도 중요하답니다. 

가정에서 타는 고정식 자전거는 20㎞ 이상의 속도로 30분 이상 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관절이 아프지 않은 사람은 시속 25~30㎞의 속도가 적당하답니다. 

로드자전거하고 ,MTB 자전거 평속이 다르다는건 아시지요???

바퀴사이즈가 다르니 속도도 다를수 밖에 없지요.

접지면이 클수록 힘도 많이들고 속도도 느리다는걸 알아야 한답니다.

운동량은 2개월 정도의 시간을 두고 매주 2~3㎞씩 늘려가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내 몸에 적절한 자전거 크기는 책정해야 한답니다.

일반적으로 자전거 크긴 바퀴의 크기로 구분하는데 

▲3~5세 는 16인치 ▲5~7세 는 18인치 ▲7~9세는 20인치 ▲9~11세 는 22인치 ▲11~15세 는 24인치 ▲15세 이상 은 26인치가 적합하다고 합니다.

만약 자전거가 있다면 내게 적합한 자전거인지 한번 확인 해보아야 하지 않을까요?

[일상 이야기] - 오늘은 공주까지 갈까 했지만 안갔습니다, 목적지를 변경 했답니다.

 

오늘은 공주까지 갈까 했지만 안갔습니다, 목적지를 변경 했답니다.

땡씨입니다. 출발전까지 안개가 많아서 갈수 있으려나 했는데,, 그런데, 날이 이렇게나 좋네요. 오늘은 공주까지 갈까 했지만, ㅋㅋ 올해 첫라이딩이라서 워밍업이랄까??? 친구들은 라이딩하고,

73hjkim-cj.tistory.com

 

728x90
반응형
LIST
Posted by seabear!
,